건강한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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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빨갱 조회 3회 작성일 2020-10-12 11:32:5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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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수면 습관과 건강 관리 방법 / YTN 사이언스

[앵커]
이번에는 생활속에 유용한 건강 정보를 전해드리는 '건강 플러스' 시간입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수면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휴식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과도한 업무량과 스트레스로 인해 현대인들의 수면 시간이 점차 줄어들면서 건강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한림대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와 함께 올바른 수면 습관과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앵커]
먼저 수면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부터 알려주시죠.

[인터뷰]
우리 몸은 낮에 깨어있는 동안 쉴 새 없이 가동되는 기계와 같습니다. 마치 다음날 다시 가동되기 위해 충전을 하는 기계처럼 낮 동안 열심히 일했던 몸의 각종 조직과 장기, 근육 등 신체의 많은 부분이 잠을 자는 시간에는 기능 회복과 성장이 이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대사·인지기능·학습능력 등에 영향을 미쳐 우리 몸의 모든 기능들이 원활하게 작동하게끔 해주고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을 돕습니다.

[앵커]
주변에서 보면 과도한 업무로 인해 잠이 부족해서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잠이 부족하게 되면 어떤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나요?

[인터뷰]
최근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부족한 수면은 각종 심혈관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도 알려져 있고, 노화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부족한 수면과 관련이 있는 질병 이외에도 수면 자체에 문제가 있는 수면장애도 많습니다.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하지 불안 증후군, 기면증 등이 수면장애 관련 질병에 해당이 됩니다.

[앵커]
평일에 부족했던 잠을 주말에 몰아서 자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부족한 잠이 보충되기도 하나요?

[인터뷰]
주 중에 사정상 충분한 시간의 수면을 취할 수 없는 경우에는 주말에라도 조금 더 자서 보충해주는 것이 더 좋긴 합니다. 하지만 주말 보충 수면은 어떻게 자느냐에 따라서 좀 다를 수 있는데요.

평소에는 5시간 정도 자다가 주말에 8시간을 자는 경우, 새벽 2시에 자서 10시에 일어난다거나 낮에 2~3시간 정도 낮잠을 잔다던가 하면 불규칙적인 생활로 인해 일요일 밤에 잠이 잘 들지 않거나 해서 오히려 주 중에 더 피로해...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503191622498823
모리 : Aㅏ 그렇구Nㅏ
MusicFullness : 아 그렇구나
사냥하는백호 : 아 그렇구나
-- : 아 그렇구나
K K : 아 그렇구나
Han_Yu : 아 그렇구나
장강솔 : 아 그렇구나
장세곰 : 아 그렇구나
버블 : 아 그렇구나

성인 평균수면시간! 몇 시간을 자야 건강할까요? 건강한 수면환경은? [홍박사의 수면톡]

#평균수면시간 #숙면방법 #수면시간바꾸기

안녕하세요, 홍박사의 수면톡입니다. ‍⚕️
성인 평균수면시간! 한번쯤 고민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건강한 생활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의 몸에 필요한 수면시간!
어느 정도 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여러분의 꿀잠을 응원합니다.

✔️서울수면의원 서울수면클리닉
✔️ 학동역 8번 출구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704 아이캐슬 2층)
✔️ 평일 9:00-18:30 / 토요일 9:00-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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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수면의원 홈페이지 http://sleepclinic.kr
✔️ 서울수면의원 블로그 https://blog.naver.com/sleepnet
룰루랄라 : 딸이구나 부녀구나
김엄수 : 확실히 유전적인 게 있는듯 ㅋㅋ 우리부모님 다 많이잠 나도 많이자고
이향기 : 안녕하세요 저는청소년인데 5~6시간 잠을자는데 괜찮은건가요?
김민건 : 잠을 많이자는편이라 내가 남들보다 많이 게으른사람 인건가 생각했는데 더 자야하는 사람이였네요
sweet and sour : 여자분 발음 좋다...
Seongwon Bae : 저 두분 은근히 닮았는데
여자분이 의사쌤 딸인가..?
정병규 :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일하면.더욱더 오래잡니다 ㅎ 개들도 투견.하는애들은 싸우고나서 오래잔다고 인터넷나와잇더군요 육체적으로 지치면 많이자야 충전됩니다
oit b : 평생 잔다는거잖아 ㅋㅋㅋ
잠와 : 9시간ㅋㅋ딱 18시간잣는뎈ㅋㅋ
Ri시은 : 그7시간에
잠드는 시간포함입니까?
이걸 아는 사람이 없네요

올바른 수면 습관과 방법은? [AMC 병법]

Q. 올바른 수면 습관과 방법은?

사람마다 평균 수면시간의 차이는 다소 있습니다 7시간 정도로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수면 습관을 위해서는 아침에 항상 규칙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야 되고
그 시간에 항상 일어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정했다면 그 시간 7시간 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 6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정했다면 7시간 전 11시에 주무시는 것이 좋고요
7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정했다면 12시쯤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주무시기로 정한 나머지 시간에는 가급적 눕지 말고 바깥 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면 저녁에 주무시기 전까지는 자꾸 움직이고 활동을 해야 합니다
낮잠이 필요한 경우에는 30분 이내로만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주 중에 많이 피곤하다 보면 주말에 밀린 잠을 한꺼번에 주무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수면 패턴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말에도 항상 같은 시간에 깨고 자는 것으로 패턴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는 야간에 너무 격렬하게 운동을 하면 운동 자체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저녁에는 간단한 산책 정도의 운동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누워서 TV를 보는 습관은 숙면에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낮에 과자나 빵을 먹게 되면 입맛이 떨어지는 것처럼
누워서 쉬게 되면 결국 잠을 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오히려 머리는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누워서 TV를 보기보다는 가급적 앉아서, 특히 거실에 앉아서 TV를 시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석훈 교수 /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희안하네 : 운동을하고 밤에누워도 새벽 4시넘어도 눈이 말똥말똥해요 3시간자도 밤에 안피곤하고 ㅠㅠ괴로워요
shdh s : 누워서 잠드는 시간도 있을텐데..하루6시간반-7시간 자는걸로 충분하단건가요? 사람마다다른데 7시간전에 누우라는게 좀 이해가 안되네요

... 

#건강한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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